□ 꿀의 유통기한

꿀의 유통기한은 따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간혹 유통기한을 2년으로 보았다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2년 마저도 업체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현행법상 업체 자율로 정해지기 때문입니다.

 

⊙ 꿀의 유통기한이 없는 이유

꿀의 유통기한이 없는 이유는 성분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꿀은 70%가 당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수분은 20% 밖에 되질 않습니다. 그렇기에 미생물이 자리를 잡고 생존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더욱이 꿀에는 향균효과가 가득합니다. 이유는 벌들이 꽃으로부터 향균성분을 가져다 놓기 때문입니다. 이는 꿀은 장기간 보관을 하더라도 상하지 않는 이유라 할 수 있습니다.

 

 

□ 꿀의 유통기한에 영향을 주는 것들

⊙ 유리용기 이외 재질에 보관

이렇게 장기간 보관을 할 수 있음에도 꿀의 유효기간에 영향을 주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개봉 이후 입니다. 보통 꿀은 유리병에 보관을 합니다.

 

이는 꿀을 장기간 보관하기 위한 최적의 보관용기 재질입니다. 이를 플라스틱의 용기나 철제 용기에 보관을 하게 되면 변질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여러 수저의 사용

또한 여러 사람이 사용한 수저로 꿀을 옮기거나, 다른 음식이나 재료들에 사용한 수저를 사용하고 꿀을 옮겼다면 이물질로 인해 곰팡이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심지어 꿀을 뜰 때 철 숟가락이 아닌 나무 숟가락을 사용합니다. 이는 이미지화를 통해 익숙한 모습일 수 있습니다. 이유는 철 숟가락을 사용할 경우 꿀의 항산화 효과가 철의 산화를 막는데 사용되고 그치기 때문입니다.

 

꿀의 유통기한 꿀 떨어지는 모습 이미지

 

지금까지 꿀의 유통기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보관기간이 길어 질수록 색깔이 진해지고 걸죽해지는 것을 보고 변질 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는 수분이 줄어든 것이기에 문제가 없는 상태입니다.

 

꿀의 유통기한 썸네일 이미지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