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에게 아침식사는 사치라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아침식사는 만성질환 예방에 도움을 주기에 되도록 거르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뇌건강 좋은 아침식사 좋지 않은 아침식사 썸네일

 

특히 수험생이나 정신노동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더욱 더 아침식사를 꼭 챙겨 먹어야겠습니다. 아침식사가 뇌건강에 일조하는 바가 크기 때문입니다. 본 글에서는 뇌건강과 아침식사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뇌건강에 좋은 아침식사

◐ 호두 샐러드

'오메가3 지방산'과 뇌건강은 연관성이 깊습니다. 우리 뇌는 50%가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때문에 건강한 기름을 섭취할 필요가 있으며 이를 오메가3 지방산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오메가3하면 보통 기름진 생선을 떠올립니다. 그런데 실상 아침부터 기름진 생선을 먹는다는 것이 부담으로 느껴지는데요.

 

이때 오메가3가 풍부한 '호두'와 식물성 기름, 각종 채소들로 만든 샐러드를 먹어보는 것은 어떨까요? 건강한 뇌건강 뿐만 아니라 든든한 속도 채울 수 있습니다.

 

 

 

 

◐ 통곡물

뇌건강을 위한 아침식사로 빠질 수 없는 것이 통곡물입니다. 통곡물은 뇌 건강을 증진시키는 비타민E가 함유되어 있는데요. 통곡물로 먹을 수 있는 것은 현미나 보리, 통밀빵, 통곡물 파스타 등이 있습니다.

 

또한 아침이란 상황에 제격인 음식으로 '통곡물 시리얼'이 있습니다. 별도 조리없이 우유에 말아서 먹을 수 있는 것만으로도 뇌건강과 함께 시간까지 확보할 수 있습니다.

 

ⓒ shixugang, 출처 Pixabay

 

■ 뇌건강에 좋지 않은 아침식사

◐ 갈아서 만든 음식

음식을 씹는다는 것만으로도 뇌는 자극을 받게 됩니다. 씹는 동작을 통해 턱이 움직이게 되고, 이 과정에 뇌로 가는 혈류가 증가하는데요. 동시에 뇌에 공급되는 산소 또한 증가를 하게 됩니다.

 

때문에 뇌건강을 생각했을 때 씹어서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바쁜 일상의 시작인 아침이라는 이유로 갈아서 마시거나 분말 형태의 건강식품을 물에 타먹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이에 과일이 대표적입니다. 과일을 갈아 마시면 과당이 너무 빨리 흡수되고, 포도당 또한 과하게 유입되는데요. 이로인해 인슐린 저항성이 발생하거나, 포도당 처리를 위한 간의 부담으로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 포화지방

동물성 지방, 트랜스지방이 좋지 않다는 점은 많은 분들이 아는 사실입니다. 튀긴 음식이나 마가린 등에서 볼 수 있는 해당 성분은 뇌건강에 있어서는 좋을 것이 없는데요.

 

이런 성분들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뇌로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에 손상을 가져옵니다. 더욱이 조절중추에 문제를 야기시키는데요. 조절중추는 뇌의 식습관을 관장하고 있습니다.

 

이에 문제가 생기면 과식, 폭식을 해도 포만감이 오지 않아 더 먹게 됩니다. 때문에 건강을 도모하는 단백질 위주의 식단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뇌건강과 관련된 아침식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삼시세끼 중 가장 중요한 식사가 아침식사라 하였습니다. 그만큼 아침식사는 건강에 있어 중요한데요. 내일부터라도 꼭 챙기는 하루를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야식 먹으면 안되는 이유와 필요한 마음가짐

□ 야식 먹으면 안되는 이유 ⊙ 체중증가 야식을 먹으면 체중이 증가하는 이유는 낮에는 교감신경이 활발하기에 에너지를 소비를 합니다. 반면 밤에는 부교감신경이 활발해 에너지를 축적하게

ch.chocossamjang.co.kr

 

술을 마시면 라면이 먹고 싶은 이유! 3박자의 조화

□ 술을 마시면 라면이 먹고 싶은 이유 ⊙ 라면의 염분 술을 마시게 되면 에탄올이 체내에 스며들어가게 됩니다. 그리고 술은 신경세포에도 침투를 하게 되며, 그와 함께 신경명령이 전달되기

ch.chocossamjang.co.kr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 뭘까?

□ 매운 음식 먹으면 땀이 많이 나는 이유 음식에는 여러 맛이 있습니다. 이는 모두 혀의 미각세포에서 감지를 한다해도 과언은 아닙니다. 그런데 매운맛은 다릅니다. ⊙ 매운맛과 통각세포 바

ch.chocossamjang.co.kr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